교리(도그마)
교리에 해당하는 영어(dogma)는 헬라어 도그마(δόγμα, 이것은 '생각하다, ~인 것 같다, ~이 좋은 것 같다'를 뜻하는 도케인에서 나왔음)에서 유래된것으로서, '권위있게 선포된 교리'를 뜻한다. 칠십인역에서 도그마는 에스더3:9, 다니엘2;13,6:8의 경우에 "왕 이 반포한 칙령"의 뜻으로 나타나 있다. 이 단어가 누가 복음 2;1에는 가이사 아구스도(아구스투스)의 칙령으로, 사도행전 16:4에는 사도들이 작정한 규례(규정)로, 골로새서 2;14과 에베소서 2:15에는 죄인에 대한 율법의 판결-이것을 예수님께서는 십자가 상에서 이기셨음-로 나타나 있다.
"우리를 거스리고 우리를 대적하는 의문에 쓴 증서(δόγμα)를 도말하시고 제하여 버리사 십자가에 못 박으시고"(골 2:14)
"원수 된 것 곧 의문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자기 육체로 폐하셨으니 이는 이 둘로 자기의 안에서 한 새 사람을 지어 화평하게 하시고"(엡 2:15)
☆ 도그마의 사전적 의미:
1) 교리, 법령, 의식
법령의 의식
로마 상원의 법령
통치자의 법령
2) 모세 율법의 규칙과 요구 사항; 엄중함과 위협적인 판단의 제안
3) 올바른 생활에 관한 사도들의 특별한 법령
헬라 철학, 특히 스토아 철학에서, 이것은 의심할 나위없이 영원히 확정된 것으로 간주되는 자명한 원리를 가리켰다. 요세푸스(Josephus)는 Contra Apion.i.8에서 유대인의 성서들은 '데우도그마타', 즉 하나님의 교리들(규례들)이라 불렀다. 이그나티우스(Ignatius)는 Ad Magnes.13에서, 알렉사드리아의 클레멘트(Clement of Alexandria)는 Stromateis.vii.763에서 모두 이 용어를 기독교 계시에 적용했다. 지금은 이것이 '하나님의 게시로부터 유래되었다고 믿어지며, 합법적이고 권위있는 종교 기관에 의해서 포괄적인 교리적 체계의 일부분으로 설정된 종교적 진리의 신조들'을 가리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