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 3:8에서 가나안 땅은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묘사되어 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출 3:8에서 처음 사용된 후 가나안의 별칭으로 자주 사용된 말이다(민 13:27;신 26:9, 15;31:20;렘11:5;32:22;겔 20:6). 이는 비유적으로 토지가 비옥한 것을 의미한다. 결국 토지의 비옥함은 소산물의 풍성함을, 더 나아가 풍요롭고 안정된 생활을 뜻한다.
여기서 젖은 '우유', '버터'를 뜻하는 '하라브(חלב)'인데, 이는 소와 양을 많이 기를 수 있는 풍요한 목초와 물이 있는 복스러운 땅을 암시한다. 또한 꿀은 '꿀 같이 접착성이 있는 액체', '당밀'등을 뜻하는 '디바쉬(דּבשׁ)'인데, 이는 꿀을 만드는 벌들이 많이 살 수 있는 곳, 즉 꽃과 화초가 많이 있는 살기 좋은 땅임을 암시한다.
그리고 '흐르다'(זוּב 주브)는 '차고', '넘치는' 것을 가리킨다.
출 3:8/ 내가 내려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르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이르려 하노라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약속하신 가나안 땅을 가리키는 수사학적인 표현으로 이 땅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고 묘사한 것은 반드시 팔레스틴 땅이 실제로 그만큼 비옥해서라기 보다는, 그 영적 의미에 있어서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장차 성도들에게 기업으로 주실 천국을 상징하기 때문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는 견해도 많다.
그리고 가나안 땅의 풍요는 절대적인 하나님의 은혜이지 그 땅 자체가 주는 산물은 아니었다. 이러한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경고에도 잘 나타나 있다.
"그리하여야... 땅이 토하지 아니하리라"(레 20:22)
이는 하나님 언약의 성격을 잘 보여 준다. 즉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의 인도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는 축복을 누리지만 그 축복을 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오직 하나님께서 명하신 규례와 법도를 잘 지켜 행해야 한다는것이다. 그러므로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규례를 불순종 할 때는 그들 역시 이방인들과다름없이 그 땅에서 쫓겨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죄에 대하여는 추호도 용납치 않으시는 하나님의 공의로운 속성을 깨닫게 된다. 한편, 여기서 '토하다'(קוא 콰야)란 말은 마치 어린 아이들이 먹기 싫은 음식을 내뱉듯 '멀리 뱉어 버리는 행위'(spue out)를 가리킨다. 그런데 여기서 뱉어 버리는 주체가 '땅'인데, 이것은땅을 의인화시킨 용법으로서, 곧 하나님의 창조물인 땅도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는 민족을 받아들이기를 심히 꺼려한다는 의미이다.
레 26:19-20/ 내가 너희의 세력을 인한 교만을 꺾고 너희 하늘로 철과 같게 하며 너희 땅으로 놋과 같게 하리니 너희 수고가 헛될찌라 땅은 그 산물을 내지 아니하고 땅의 나무는 그 열매를 맺지 아니하리라
"하늘로 철...땅으로 놋과 같게 하리니", 이는 비 한방울 내리지 않는 극심한 한발(旱魃)현상을 수사학적으로 묘사한 표현이다. 때를 따라 적절히 내리는 비가 곧 하나님의 은혜를 상징하는 표현이라면(4절) 본절의 표현은 하나님의 저주를 단적으로 상징하는말이다. 결국 이 표현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고 있는 가나안 땅이 비록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이라 할지라도,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는 자들에게는 그 땅이 소산(所産) 내주기를 거절하는 피폐한 땅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라는 경고이다.
레 26:3-5/ 너희가 나의 규례와 계명을 준행하면 내가 너희 비를 그 시후에 주리니 땅은 그 산물을 내고 밭의 수목은 열매를 맺을찌라 너희의 타작은 포도 딸 때까지 미치며 너희의 포도 따는 것은 파종할 때까지 미치리니 너희가 음식을 배불리 먹고 너희 땅에 안전히 거하리라
카테고리 없음
젖과 꿀이 흐르는 땅
반응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