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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끗케 함(정결함과 거룩함)

by 소소한행복^^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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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룩하신 여호와께 그의 백성으로 택함을 받은 이스라엘은 거룩하라는 요청을 받았다(레 11:44,45;19:2;21:26). 모세의 율법하에서 이스라엘의 거룩함이란 처음부터 죄로부터 도덕적으로 구별되는 것으로 인정되었다(레 20:22-26). 그러나 그것이 외부적으로 불결하다고(부정하다고)지정된 물건들로부터 구별되는 것으로 표현되었다. 그러한 물건들과 접촉함으로써 불결하게 된 것(사람)은 깨끗함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었다. 불결한(부정한) 그릇과 불결한(부정한) 의복은 흐르는 물에 씻어서  꺼끗케(정결케) 했다. 그러나 만일 물이 배어드는 질그릇이 불결하게(부정하게) 되면 그것은 깨뜨려져야 했다(레 15:12). 쇠로 된 용기(用器)는 때때로 그것을 불 속에 통과케 함으로써 깨끗하게(정결하게) 되었다.
    

불결하게 된(부정하게 된) 이스라엘 사람들은 회중(會衆)으로부터 격리되어야 했는데, 그 격리되는 기간은 부정한 것의 성격에 따라 달랐다(예, 민 5:2,3;레 12장;15:11-13). 불결하게 된 자들은 몸을 물로 씻어야 했고 그 부정함이 더욱 심각한 것일 경우에는 희생제사를 드려야 했다(예, 레 12,6).
  

문둥병으로 인해 불결한 자(레 14장)의 경우나 시체를 만져서 부정한 자의 경우(레19장)에는 물에 피나 재를 섞어서 몸에 뿌리는 것이 추가적으로 더 요구되었다. 몸을 정결케 하지 않은 부정한 이스라엘 사람은 처벌을 받았다.(민 19:20)
    

계시가 발전함에 따라서 거룩함에 대한 개념도 더욱 심오해졌다. 시편 51:7과 에스겔 36:25에는 모두 죄로부터 마음을 정결케 함을 묘사하기 위해서 결례(潔禮)로부터 끌어온 용어가 사용되었다. 신약성경에는 물론 의식적(儀式的)으로 정결케 하는 것에 대한 언급이 있지만(예, 눅 2:22; 행 21:24) 우리 주님께서는 어떤 음식들의 불결함(부정함)을 철폐하셨고(막 7:19;행 10:15 참조), 바울은 이러한 철폐가 이전에는 부정하다고 지정되었던 모든 대상들에까지 확대된 사실을 확실하게 주장했다(롬 14:14,20; 딛 1:15; 딤전 4:4).  

딛 1:15/ 깨끗한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깨끗하나 더럽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아무 것도 깨끗한 것이 없고 오직 저희 마음과 양심이 더러운지라

딤전 4:4-5/ 하나님의 지으신 모든 것이 선하매 감사함으로 받으면 버릴 것이 없나니 5 하나님의 말씀과 기도로 거룩하여짐이니라


신약성경의 기자들은 죄로부터 깨끗케 되는 것을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으로 한정하고(요일 1:7;히 1:3;9:14), 구약성경의  의식(儀式)은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깨끗케 됨을 예표한 것이라고 해석한다.(히 9:13,14,23)
  
히 9:13-14/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구약성경에는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이 다음과 같은 네 가지 경우에 구분되어 있다.  

1) 성(性)에 있어서 부정한 경우
분만시(레12장), 경도(經度)시(레15:19-24), 부당한 교접(交接)시(레20:10-21), 설정(泄精)시(레15:16-18).  

2) 음식에 있어서 부정한 경우
어떤 음식들은 부정함(레11장). 피도 먹어서는 안됨(창 9:3,4).  

3) 질병으로 부정한 경우
문둥병으로 인한 부정(레13,14장).  

4) 죽음(시체로 인한 부정)
체로 인해 부정해짐.(레11:24-40;학 2:13)


정한 것과 부정한 것을 이처럼 구별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근거들에 의해서 정당화 되었다.

1) 어떤 것들(뱀, 죽음 등)은 인간의 범죄와 관련하여  자연적으로 부정한 것으로 낙인이 찍혀져 있음(창 3장).  

2) 어떤 경우에는 건강을 보존하기 위해서 사람들의 위생적인 청결이 강조되어 있음(신 23:9-14).
  
3) 어떤 것들(예컨대, 속죄를 위한 피)은 예배 때에 의식적으로만 사용됨. 따라서 다른 용도로 사용되면 부정한 것이 됨(레 17:10-14;신 12:15,16).  

4) 이스라엘은 거룩한(더럽혀지지 않은) 백성으로서 하나님과 언약적인 관계를 맺고 있음(레 20:7,22-26).  

5) 영적으로 '정결한'마음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의식주의적인 의미를 지닌 것(시 24:3,4;51:7,10).


신약성경에는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 표준들이 제시되어 있다.  

1) 악령들(막 1:26,27)과 중생치못한 사람들(롬 1:24)은 원래 부정함.

2) 예수님은 그 생애에 있어서(눅 2:21-24;5:14)의식적인 성별을 율법적으로 준수하셨음(갈 4:4).  

3) 예수님의 교훈 가운데는 유대인의 의식주의가 은연중에 배제되어 있음(마 15:3-20).  

4) 사도적 관습(행 11:1-12)과 교훈(롬 14:14,20;딛 1:15) 속에는 정한것과 부정한 것에 대한 의식적인 구분이 완전히 철폐되어 있음.

5) 믿는 부모의 자녀와 관려하여 '깨끗한'것에 대한 개념이 분명히 보류되어 있음(고전 7:14; 참조, 행 15:20,29).

고전 7:14/ 믿지 아니하는 남편이 아내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고 믿지 아니하는 아내가 남편으로 인하여 거룩하게 되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너희 자녀도 깨끗지 못하니라 그러나 이제 거룩하니라

6) 초기 영지주의의 영향으로 인해 다시 의식주의에로 역행함(골 2:16,20-22).  

골 2: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7) 배교자들이 일어나게 되면 의식주의적 구분이 다시 일어날 것임(딤전 4:1-5).  

딤전 4:3/ 혼인을 금하고 식물을 폐하라 할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으로 받을 것이니라

8)내세에서 깨끗한 자들(구원받은 자들)과 더러운  자들(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영원히 구별될 것임.(계 22:14,15)

계 22:14-15/ 그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저희가 생명 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얻으려 함이로다 15 개들과 술객들과 행음자들과 살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마다 성밖에 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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