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깨어있음(근신하라 깨어라)

by 소소한행복^^ 2022. 12. 29.
반응형

신약성경에서는 6개 이상의 헬라어들이 이 단어로 번역되었다. 그 6개 단어들 가운데 넷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윤리적으로 경성해 있을 것을 언급한 구절에서 은유적으로 사용되었다. 아그뤼프네오(ἀγρυπνέω)그레고레오(γρηγορεύω)는 '깨어있다, 영적으로 경성해 있다'는 뜻이다. 그런데, 네포(νήφω)는 문자적으로('술취하다'에 반대되는)'깨어 있다'는 뜻인데, 신약성경에서는 단지 '근신하다, 절제하다'라는 은유적인 뜻으로만 사용되었다. 그리고 블레포(βλέπω)는 '경계하다, 삼가 조심하다'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

"근신하라(네포 νήφω) 깨어라(아그뤼프네오  γρηγορεύω)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벧전 5:8)


이 네 단어들은 우리가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 그리스도의 강림을 예비하고 있어야 한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다. 이러한 예비는 그리스도께 대한 헌신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에 대한 다른 두 헬라어는 테레오(τηρέω 지키다, 감시하다)와 파라테레오(παρατηρέω 지키다, 다른 사람이 일하는 것을 감찰하다 to stand beside and watch, to watch assiduously, observe carefully)이다.
    
신약성경에는 그리스도인이 생활과 행실에 있어서 근신해야 함이 강조되어 있다. 이것은 기도하는 중에 깨어 있을 것(엡 6:18; 골 4:2; 마 26:41; 막 14:38)과, 영적인 은혜의 자리에서 타락하지 않도록 조심할 것(고전 10:12; 요이 8절)과, 그리스도인의 지도자들로서 모든 일에 근신하고, 여러사람(영혼)들을 위해서 경성해야 할 것(히 13:17;딤후 4:5)과, 영적인 패배에 대해서 경성할 것(계 3:2,3) 등을 의미한다.
    
종말론적인 구절들에 있어서는 이 단어가 상황의 긴박성을 나타낸 준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마지막 계실 때에 제자들에게 '깨어있으라'고 말씀하신 것은 대환난 후에 있을 그리스도의 강림을 대비하여 깨어  있으라는 말씀이다(마 24:4,29,42; 25:13; 막 13:5,9,33,35,37;눅 21:8,36). 데살로니가 교회 신자들은 비록 그들이 빛의 자녀들이 었지만, 주 예수께서 자기들에게 도적과 같이 임하시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깨어 근신하고 있었다(살전 5:6,8). 이처럼 신자들은 행동할 준비를 갖추고 절제하면서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에 자기들에게 가져다 주실 은혜를 바라보고  있어야  한다.(벧전 1:13).


벧전 1:13/ 그러므로 너희 마음의 허리를 동이고 근신(네포 νήφω)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너희에게 가져올 은혜를 온전히 바랄찌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