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정이란

by 소소한행복^^ 2023. 1. 2.
반응형

가정이란 인간 사회에 나타난 최초의 사회적 집단이다. 그리고 이러한 가정 속에 국가와 교회의 원형(原形)이 나타나 있었다. 이러한 가정은 그 자체가 선한 것을 뿐만 아니라 더욱 더 많은 선을 창조하는 곳이다.

가정이 존재하는 목적은, 육신적으로는 자녀를 낳는 것이며, 도덕적으로는 보다 더 고등한 사회 집단 속에서 적응하기 위해 인격을 수려하는 것이다. 이처럼 "교육은 일차적으로 학교나 국가의 관심 사항이 아니고 가정의 관심 사항이다."(E. Brunner, The Divine Imperative, p.512)

히브리어 미슈파하(משׁפּחה 가족, 개인들의 가족적인 인연)는 또한 친족, 지파, 민족을 의미하기도 한다(민 3:15;삿 13:2; 암 3:1,2). 사사기 6:15에 있어서, '가족'이란 엘레프(אלף), 즉 1천 명으로 구성된 가족을 의미했다(삼상 10:19; 미 5:2에서도 그러함).

삼상 10:19/ 너희가 너희를 모든 재난과 고통 중에서 친히 구원하여 내신 너희 하나님을 오늘날 버리고 이르기를 우리 위에 왕을 세우라 하도다 그런즉 이제 너희 지파대로 천명씩 여호와 앞에 나아오라 하고


보통 이에 해당하는 신약성경의 헬라에는 파트라아(πατριά)는 파테르(πατήρ 아버지)에서 나왔다. 이 단어는 경우에 따라서는 족보로(눅 2:4, AV,RSV), 혹은 혈족(행 3:25, AV)으로 번역되었다. 사도행전 7:13에서(RSV) 가족이란 게노스(γένος)이다.(AV는 혈족, ERV는 가계)

고대 이스라엘에 있어서 가정은 중요한 사회적(행정적) 단위였다. 율법과 예배는 그 조상들이 가나안에 정착하기 오래 전부터 장로들, 즉 가족의 두령들에 의해서 집행 되었다. 부인('여자.여인' 해당 항목 참조)은 남편의 절대적인 소유물이었다. 따라서 신랑은 그 장인에게 모하르, 즉 신부값을 지불했었다(출 22:17). 부인은 아들을 낳을 때에 귀중히 여김을 받았다. 만일 부인이 아들을 낳지 못하면 그 남편은 더 많은 아내를 얻거나 이혼하는 관습이 있었다. 결혼에 대한 보다 더 고상한 개념이 창조 기사에 나와 있다. 여기에서 하와는 아담의 "돕는 배필이었다"(창 2:8).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는 창 2:24에도 나와 있으며 선지서(예컨대, 호세아)-이스라엘은 여호와의 아내로서, 하나님은 다른 민족들은 알지도 않으셨음-에도 나와 있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찌로다"(창 2:24)

그리스도께서는 마태복음 10:36,37과 누가복음 14:26에서 가정을 이차적인 것으로 격하시키셨다. 그러나 그에게 있어서도 가정은 보다 더 많은 동정심을 갖게 하고, 보다 더 의무들을 잘 이행하게 하는 훈련장(E. Scott)이었다. 그리고 그는 가정을 그의
새로운 질서(세계)의 모형으로 간주하여 '우리 아버지'라는 표현을 쓰셨다. 이러한 모든 참된 가정생활은 근본적인 하나님께로부터 나온다.(엡 3:15).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니"(엡 3:14 ,15)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