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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내재와 범신론, 유일성

by 소소한행복^^ 2023.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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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재론은 초월해 있다는 개념에 반대되는 이론이다. 신학적으로 전자는 하나님이 세상 가운데 그리고 세상의 진행 과정 속에 내재하시는 것을 의미하며, 후자는 일시적인 영역 위에 임재하시는 하나님 존재의 우월성을 말한다. 자연 질서를 통해 모든 사물에서 하나님을 발견하려는 범신론(Pantheism)은 내제론에 관한 신학과 유사한 형태를 지닌다. 범신론의 결론은 하나님과 우주를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다. 현시점의 내재론에 관하여는 다음과 같이 주장하는 자들의 저작물 가운데서 가장 일반적으로 찾을 수 있을 수 있는데 그들은 말하기를, 창조와 그의 피조물과의 혼동을 피하려고 하면서 하나님의 활동은 오직 자연의 정상적인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며 그의 '창조적' 직업은 가정된 진화 과정 안에 있는 새로운 유기적 형태의 자연적인 발전을 통해서만 알 수 있다고 한다. 아울러 하나님의 활동은 초자연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자연적인 것으로서 무(無)에서부터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추정된다. 성경적인 관점은 내재론의 개념과 초월의 개념을 결합시키고 있다.
  
하나님은 모든 곳에 계시며(시139편) 자연 질서는 분명히 하나님의 손으로 만드셨고 하나님의 영원한 능력과 주권을 나타내고 있다는 의미에서 하나님은 이 세상에 내재하고 계신다(시19편;롬1:20). 또한 하나님은 존재하시며 위엄이 있으신 분이라는 점에서 인간적이고 일시적인 모든 것 위에 무한히 계시므로 초월하신 분이시다.

롬 1:20/ 창세로부터 그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신성이 그 만드신 만물에 분명히 보여 알게 되나니 그러므로 저희가 핑계치 못할찌니라


한편, 십계명 중 본 첫번째 계명은 하나님의 유일성(唯一性) 사상을 선포한 계명으로서 모든 다신교적 우상 숭배나 범신론적 철학 사상을 용납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 하나님만을 참신으로 인정하고 섬기라는 명령하고 있다.

출 20:3/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찌니라

여기서 '다른 신들'은 다른 참된 신들이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에게는 일반적으로 '헛된 신들', 혹은 '이상한 존재'를 추구하는 잘못된 속성이 있음을 지적하는 말임을 알 수 있다. 이는 당시 근동 지방에서 널리 행해지던 다신 (多神)숭배 행위 뿐 아니라 하나님보다 더 위하고 섬기던 각종 유형, 무형의 존재들을 염두에 둔 말일 것이다.


"그 외에는 다른 신이 없음"(신 4:35), 이스라엘의 유일신(唯一神)사상이 직접적으로 언급된 최초의 경우이다(신 4:39; 6:4; 요 17:3). 이 말을 통해 모세는 당시 전세계적으로 범람해 있던 다신론(多神論)과 범신론(凡神論) 그리고 지역 신관(地域神觀)을 철저히 배격하고 있는데, 이는 히브리인들이 날마다 고백하여야 할 신앙의 본질이 되었다.

신 4:39, 40/ 그런즉 너는 오늘날 상천 하지에 오직 여호와는 하나님이시요 다른 신이 없는 줄을 알아 명심하고신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여호와의 규례와 명령을 지키라 너와 네 후손이 복을 받아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서 한 없이 오래 살리라

요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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