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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예, 노예제도(SLAVE, SLAVERY)

by 소소한행복^^ 2023. 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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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흠정역(AV)에는 '노예제도'란 말은 나타나 있지 않고, '노예'라는 말이 두 번 나타난다(렘2;14에는 이탤릭체로써 암시적으로 나타나 있고, 계 18:13에는 헬라어 소마(σῶμα), 몸들, 신체들)에 대한 번역으로 나와 있다).

렘 2:14/ 이스라엘이 종(עבד)이냐 씨종이냐 어찌하여 포로가 되었느냐


  
영어 개역 표준 성경(RSV)에는 '종(노예), 종들(노예들), 노예 제도' 등이 총 157회 나온다. 주로 이것은 원래 '하인'으로 번역될 수 있는 히비르어 에베드(עבד)와 헬라어 둘로스(δουλος)가 '종'(노예)으로 번역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기인한다(창9:25-27). 이러한 단어들의 기본적인 개념은 '봉사, 섬김'이며, 자유로이 봉사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히브리인의 사회에 있어서 하녀(여종)이나 하인(남종)은 주인의 소유물(재산)이었다. 어떤 의미에서 그는 노예 즉 동산(動産)이었다. 주인은 종(노예)을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었다.

(1)돈을 주고 매입함으로써(창17:12;37:28),
"대대로 남자는 집에서 난 자나 혹 너희 자손이 아니요 이방 사람에게서 돈으로 산 자를 무론하고 난지 팔일만에 할례를 받을 것이라"(창 17:12)

(2)전쟁 포로를 사로잡음으로써(민31:9;왕하5:2),
"이스라엘 자손이 미디안의 부녀들과 그 아이들을 사로잡고 그 가축과 양떼와 재물을 다 탈취하고"(민 31:9)

(3)이미 소유하고 있는 종(노예)이그 자녀를 낳음으로써(출21:4),
"상전이 그에게 아내를 줌으로 그 아내가 자녀간 낳았으면 그 아내와 그 자식들은 상전에게 속할 것이요 그는 단신으로 나갈 것이로되"(출 21:4)

(4)빚 대신에 몸을 종으로 팖으로써(레25:39,47), (50선물로 받음으로써(창29:24).
"네 동족이 빈한하게 되어 네게 몸이 팔리거든 너는 그를 종으로 부리지 말고"(레 25:39)

    
그러나 히브리인 사회에서 종(노예)의 위치는 다른 잔인한 민족  사회에서 수많은 노예들의 위치와 혼동되어서는 안된다. 이스라엘 사회에 있어서는 주인과 종과의 관계와 주인의 가족들 상호간의 관계 사이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아내와 자녀들이 그 가장의 보호 이래 있듯이, 종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열등한 존재로  여겨지지 않았으며, 물론 그들이 사회적인 권리를 갖지 못했어도, 가족의 참된 일원으로서  간주되었다(창17:23;출12:44).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생장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양피를 베었으니"(창 17:23)

"각 사람이 돈으로 산 종은 할례를 받은 후에 먹을 것이며"(출 12:44)

히브리인의 주인은 모세의 율법에 규정된 사항들에 의해서 법적인 구속을 받으며, 종들에 대한 주인의 책임은 신명기 15:15에 규정된 명령-그 자신도 과거에 애굽에서 종이 되었음을 기억하라는-에 의해서 강조되어 있다. 또한 종들은 안식일에 관한 규정이나 회년에 관한 규정(출21:2-27;레25:25-55)에 의해서 보호를 받는다.
  
이러한 규정들을 무시함으로써 예레미야 34:8-22에 기록된 것과 같은 수많은 악습들을 낳게 되었다. 여기서 유대 백성은 종(노예)에 대한 모세의 규정들을 불순종한 데 대한 경고를 받고 있다. 히브리인의 노예 규정과 함무라비 법전(the Cole of Hammurabi)의 규정 사이에는 약간의 유사점도 있지만 중요한 차이점들도 있다. 신약성경에서 사랑의  메시지가 담긴 복음은 노예 제도를 철폐하게 된 근거가 되었다.(빌레몬서;갈3:28;엡 6:5-9)

"너희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주자나 남자나 여자 없이 다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이니라"(갈 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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