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아말렉(아말렉 족속)

by 소소한행복^^ 2023. 6. 27.
반응형

아말렉은 야곱의 형인 에서의 후손들이다(창 36:15, 16). 팔레스틴 남방의 광야지대에서 시내 반도에까지 이르는 지역에 거주하였는데 일찍부터 다윗과의 충돌이 있었다(1:1;삼상 30장).

창 36:12/ 에서의 아들 엘리바스의 첩 딤나는 아말렉을 엘리바스에게 낳았으니 이들은 에서의 아내 아다의 자손이며

아말렉 족속은 아말렉 족속에서의 손자이자 엘리바스의 아들인 아말렉(창 36:12)에게서 비롯된 족속이다. 따라서 아브라함 당시에는 아말렉 족속이 있었을 리 만무하다. 따라서 자유주의 학자들은 이를 성경에 나오는 역사적 오류라고 비평하는데 그렇지는 않다. 다만 이는 모세가 본서를 기록할 당시, 그 관점에서 이미 이루어진 역사적 사실을 반영한 것일 뿐이다.


한편, 아내들을 제쳐두고 이례적으로 엘리바스의 첩 딤나의 이름을 기록한 이유는 (1) 훗날 이스라엘 민족을 크게 괴롭힌 아말렉 족속이(출 17:8;민 14:45) 바로 그녀의 소생으로 부터 시작되었음을 밝힘과 동시에 (2) 그들이 에돔족으로 부터 이탈하여 한 민족을 이루게 된 동기가 서자 (庶子) 출신이었기 때문임을 암시하기 위함이다.


"아말렉이...이스라엘과...싸우니라"(출 17:8)

아말렉족속은 에돔 사람들로부터 갈라져 나와 시내 반도에서 그 세력을 뻗치며 유랑하던 유목민들이다(창 36:11,12). 그런데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홍해를 건너 르비딤에 이르게 되자. 그들은 자신들의 영토에 대한 소유권 침해를 두려워한 나머지 이스라엘을 기습 공격 하였던 것이다. 이에 대해서 신 25:17,18은 "아말렉이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너를 길에서 만나 너의 피곤함을 타서 네 뒤에 떨어진 약한 자들을 쳤느니라"고 묘사했다. 하나님께서는 후에 아말렉 족속들이 이스라엘을 습격한 이때의 사건으로 인하여 그들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하라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명령하셨다(신 25:19).

신 25:19/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어 기업으로 얻게 하시는 땅에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로 사면에 있는 모든 대적을 벗어나게 하시고 네게 안식을 주실 때에 너는 아말렉의 이름을 천하에서 도말할찌니라 너는 잊지 말찌니라

"아말렉을 도말하여...기억함이 없게 하리라"
아말렉 족속이 이토록 하나님께 철저하게 징벌을 당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1) 같은 혈족<신 25:88절>임에도 불구하고 무자비하고도 비겁하게 연약하고 지친 상태에 있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배후를 기습 공격했기 때문이다(신 25:18).

(2) 동시에 출애굽 후 이스라엘 첫 교전국이었던 아말렉은(민24:20) 이후에도 반(反) 이스라엘 전쟁시 항상 앞장서 하나님의 백성을 진멸하려 했기 때문이다. 한편 이 말씀은 사울과 다윗왕에 의해(삼상 15:7;27:8), 그리고 마침내는히스기야 왕의 통치하에서 시므온 지파에 의해 최종 성취되었다(대상 4:41-43).


출 17:16/ 가로되 여호와께서 맹세하시기를 여호와가 아말렉으로 더불어 대대로 싸우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대대로 싸우리라", 아말렉 족속은 하나님의 성민(聖民) 이스라엘을 공격함으로써 결국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이 되었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의 원수가 되어 대대 후손이 모두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었다. 특별히 여기서 대대로 싸우신다는 뜻은 하나님께서 능력이 없기 때문에 당대의 싸움을 후손에까지 미루어 싸우시겠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아말렉 족속의 후손들을 남겨 두셨다가 그들을 통해 당신의 백성인 이스라엘 백성들을 경성, 훈련시키시고, 후에 이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 마침내 아말렉 족속들을 멸하시겠다는 뜻이다. 이러한 예언은 사울과 다윗 시대에 부분적으로 성취되었으며(삼상 15:7;27:8), 훗날 히스기야시대에 시므온 지파에 의해 완전히 성취되었다(대상 4:41-43).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