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예수, 목수의 아들

by 소소한행복^^ 2023. 9. 11.
반응형

요셉(마 13:55)과 예수님(막 6:3), 둘 다 이 기능직(목수 carpenter)에 종사하였다.

마 13:55/ 이는 그 목수의 아들이 아니냐 그 모친은 마리아, 그 형제들은 야고보, 요셉, 시몬, 유다라 하지 않느냐

막 6:3/ 이 사람이 마리아의 아들 목수가 아니냐 야고보와 요셉과 유다와 시몬의 형제가 아니냐 그 누이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 있지 아니하냐 하고 예수를 배척한지라
  

당시의 유대 관습에 의하면 자녀들은 대부분 아버지의 직업을 계승(繼承)했다고 전한다. 그런 점에서 예수도 공생애 이전까지는 목수의 일을 담당하였을 것이다. 그런데 당시 유대의 주택들은 대부분 흙벽돌로 건축되었기 때문에 여기서 '목수'란 넓은 의미에서 건축 기술자 또는 목공 기술자로 볼 수 있다. 이에 대해 순교자 저스틴(Justine Martyr, A.D. 150년)은 예수가 쟁기와 멍에를 만들었다고도 증언한다. 한편 본문의 '목수'라는 단어앞에 정관사 '투'가 사용됨으로써 나사렛 동네에는 오직 한 사람 또는 한 집안의 목수가 존재했음을 암시한다.

당시 목수는 주택 건축의 모든 목재 일을 하였으며 가구와 농사 도구를 만들었다. 큰 도시에서는 손수레(혹은 전쟁 시에는 전차)를 만들기도 했다. 대부분의 가구류는 그 지역의 삼목, 삼나무,참나무, 양풀푸레나무 등으로 만들었다. 뽕나무는 일반적으로 농기구를 만드는 데 사용되었다. 목수의 연장으로는 먹줄, 컴퍼스 및 불한자, 까뀌, 작은 도끼, 쇠톱, 줄, 활비비와 나무 망치, 망치, 끌, 송곳 등이 있다. 로마시대에는 나무 대패와 바퀴살 대패도 사용되었다. 나무를 깎는 작업은 전문가들이 맡아 했는데, 뼈나 상아 조각도 그들의 소관이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