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보혜사(파라클레토스 παράκλητος)

by 소소한행복^^ 2023. 10. 20.
반응형

이사야 9:6에서는 메시아, 요 14:16,26;15:26;16:7에서는 성령을 일컬어 사용된 조언자라는 말.

사 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것임이라

요 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이 헬라어는 기독교 사상에 '보혜사'(paraclete)라는 말로 유입되었는데 이것은 특히 법정에서, 곁에 서서 도와 주도록 부름받은 자라는 의미를 지닌 것으로, 번역하면 '변호자'(요일 2:1, '대언자'가 된다.
  
이러한 법정 용어는 마 10:19,20에서, 세속적인 유대 관원들 앞에 기소된 그리스도인들에게 임하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묘사하는 데 쓰이고 있다. 신약 밖에서는 이 말을 긍정적으로 사용한 경우가 거의 없으며, 초대 교회 주석가들은, 예수님이 이 세상을 떠나심으로 쓸쓸함에 처한 제자들을 위로하는 맥락에서 이 말이 쓰였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보혜사'와 같은 다소 모호한의역은, 이 용어에서 다양한 의미를 끄집어 내려 했던 요한의 의도를  반영하는 것이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 대언자(변호자)

"보혜사"란 말은 "대언자"를 의미한다. 요일 2:1에 예수님을 "대언자"라고 하였으니, 성령을 가리켜 "다른 대언자"라고 함이 적당하다. 성령은 우리를 위하여 도고하여 주시는 대언자이시다(롬 8:26).

롬 8:26/ 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가 마땅히 빌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 위로자

그 뿐 아니라, "보혜사"란 말을 위로자란 의미도 가진다. 그가 우리를 위로하신다는 것은, 성도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모시고 있음과 마찬가지의 힘과 평안과 기쁨과 능력을 가지고 이 세상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하실 그의 역사를 가리킨다. 여기 약속된 보혜사의 오심은, 오순절 임하실 성력을 가리킨다.

그가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하시리라"고 하셨으니, 오순절의 성령 강림은 단 한 번 있을 것이지만, 그 역사의 영구할 것이 알려진다(마 28:20).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