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미리암(Miriam)

by 소소한행복^^ 2023. 10. 27.
반응형

모세와 아론의 누나이자 여선지자. 갈대 사이에서 모세를 지켜 보고 있었던 누이는 바로 미리암인 듯하다(출 2장).

그녀는 출애굽 후에 찬양을  드렸지만(출 15:20,21), 뒤이어 모세를 대항하여 반기를 든 결과, 잠시동안 문둥병자가 되었다(민 12장). 전통적으로 그녀는 갈렙의 아내요, 훌의 어머니로 알려져있다.


한편, 요게벳은 '하나님께서 영광 받으심'이란 뜻의 이름으로서 미리암, 아론, 모세의 모친이다.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와 사무엘의 어머니 한나와 더불어 성경상의 3대 현모(賢母)라 일컬어진다(히 11:23). 한편 다른 성구에서 요게벳은 단순히 레위 여자(2:1) 혹은 레위의 딸(민 26:59) 등으로 언급돼었으나, 본절을 통해 그녀는 아므람의 고모이자 아내였음이 드러난다. 모세 율법에서는 이러한 근친혼이 엄금되고 있으나(레18:12) 율법 제정전에는 크게 문제시되지 않은 듯하다.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
아론과 모세의 누이로서 미리암은 일찍이 갈대 상자에 버려진 모세틀 구하는데 큰 역할을 했으며(2:4, 8), 광야 여행 동안 아론과 함께 모세를 도운 성경 최초의 여선지자였다(미 6:4).

출 15:20/ 아론의 누이 선지자 미리암이 손에 소고를 잡으매 모든 여인도 그를 따라 나오며 소고를 잡고 춤추니

미 6:4/ 내가 너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어 종노릇 하는 집에서 속량하였고 모세와 아론과 미리암을 보내어 네 앞에 행하게 하였었느니라

그녀는 하나님으로부터 예언자적 기능을 은사로 받았으나(민 12:2) 모세와는 엄연히 구별된 직능을 수행하였다.

민 12:2/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와만 말씀하셨느냐 우리와도 말씀하지 아니하셨느냐 하매 여호와께서 이 말을 들으셨더라

성경은 미리암 이후의 여선지자의 활동에 대해서는 크게 언급하고 있지 않다(삿 4:4;왕하 22:14).


미리암과 여인들은 입으로 찬양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 춤을 추며 찬양을 했다도 증언한다. 성경에서 종교 의식중 춤추는 장면이 이 부분에서 처음 소개된다. 흔히 많은 사람들은 춤이나 율동적인 행위를 종교적인 경건과 예법에 어긋난 다하여 타부(taboo)시해 왔다. 그러나 춤이 찬양의 시정(詩情)을 담은 진솔한 몸짓이라면 그것은 분명히 경멸의 대상이 될 수는 없는 것이며, 오히려 감격적인 찬양의 표현이 되는 것이다. 성경에서는 이 외에도 춤에 대한 다른 실례들이 언급되어 있다. 즉 사사입다의 딸의 춤(삿 11:34), 여호와의 법궤 앞에서 다윗이 춘 춤(삼하 6:16), 시편에서 언급한 춤(시 149:3;150:4) 등이다. 한편 '소고'(도프)는 탬버린과 유사한 타악기로서 주로 여성들이 사용하였다(Wilkinson).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