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돌로매'는히브리 이름으로 '돌로매(תּלמי)의 아들(בּר)'이란 뜻으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이유로 이해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뜻인 '나다나엘'과 동일시 되고 있다(Carr, Ewald, Meyer).
(1) 나다나엘은 12제자와 관련 있는 인물로 나타난다(요 1:43-51; 21:2).
왜냐하면 공관복음서에 기록된 '바돌로매'란 명칭이 바-톨마이(Bar-Tolmai, '톨마이의 아들')이므로 이는 고유 명칭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는 시몬 베드로가 '바요나'(Bar-Jona)라고 불리운 것과 동일한다(마 16:17).
(2) 빌립이 나다나엘을 예수께로 데려왔다(요 1:43-46).
(3) 사도들의 명단들에서 빌립과 바돌로매가 항상 연결되고 있다. 비록 이러한 증거가 확실한 것이 아닐지라도 만일 바돌로매가 곧 나다나엘이라 한다면 그는 적어도 가나 출신이며(요 21:2), 예수께 칭찬받은 자임을 알 수 있다(요 1:47).
* 혹자는 나다나엘이 '마태'와 동일인이라고 추정한다 (Hanhart). 이는 마태란 명칭의 뜻이 '여호와의 선물'이므로, 나다나엘은 마태의 다른 명칭이라는 것이다. 또한 마태가 그의 복음서에서 구약 율법의 성취라는 측면을 강조했다는 점이 나다나엘의 율법 연구와 유사한 면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상의 두 가지 학설은 명확한 증거가 될 수 없으므로 단지 추정에 지나지 않는다.(요 1:45이하;참고. 21:2).
한편 전설에 의하면 그는 애굽, 인도, 알마니아 등지에서 선교 사역을 감당하다가 순교하였다고 전한다.
마 10:2,2/ 열 두 사도의 이름은 이러하니 베드로라 하는 시몬을 비롯하여 그의 형제 안드레와 세베대의 아들 야고보와 그의 형제 요한, 빌립과 바돌로매...
만약 바돌로매가 나다나엘이라면 그는 예수를 만나기 전에 율법에 충실했던 사람이었다. 그의 집은 갈릴리 가나였으며(요 21:2) 예수를 만날 때에는 아마도 벱새다에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카테고리 없음
바돌로매(Bartholomew)
반응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