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바알브릿(Baalberith)

by 소소한행복^^ 2023. 12. 14.
반응형

바알브릿(Baalberith, '계약의 주님') 세겜에서 경배 받던 가나안족의 신이다. 바알브릿 구약시대 당시 세겜지역에 존속했던 가나안인들의 바알 신이다. 그뜻은 '언약의 바알'로 곧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과의 언약을 버리고 바알과 언약을 맺었음을 보여 준다. 즉 이것은 당시 이스라엘 백성이 바알을 매우 열렬히 숭배했음을 가리킨다.

바알신



삿 8:33-35/ 기드온이 이미 죽으매 이스라엘 자손이 돌이켜 바알들을 음란하게 위하고 또 바알브릿을 자기들의 신으로 삼고 사면 모든 대적의 손에서 자기들을 건져내신 여호와 자기들의 하나님을 기억지 아니하며 또 여룹바알이라 하는 기드온의 이스라엘에게 베푼 모든 은혜를 따라서 그의 집을 후대치도 아니하였더라

한편 '바알브릿'은 '엘브릿'(언약의 엘, 또는 언약의 하나님)으로도 알려졌는데(삿9:46), 이것은 이스라엘 백성이 여호와 하나님을 버리고 바알을 자기들의 하나님으로 섬기며 그와 언약을 맺었음을 의미한다(34절).


이처럼 '바알브릿'이란 말은 이스라엘 사회에 우상 숭배가 극심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용어이다(Matthew Henry's Commentary, Vo1.2.p. 176).


이스라엘은 가나안 정착후에 급속하게 '여호와 자기들의 하나님을 기억하지 않았다'. 이는 곧 저들이 일전에 하나님 앞에서 패역하여 대적들의 손에 빠졌던 것(6:1-5)은 물론 그들이 부르짖자 기드온을 통해 구원해 주셨던 역사(6:6-7:25)마저 모조리 잊어버린 것을 가리킨다. 만일 그들이 이러한 과거를 조금이라도 기억하였더라면 사사기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타락의 역사'를 되풀이하지 않았을 것이다.

한편, 바알브릿은 삿 9:46에 나오는 엘브릿과 동일한 것으로 추정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