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발람(Balaam)

by 소소한행복^^ 2023. 12. 27.
반응형

'발람'의 이름 뜻은 '백성을 멸망시키는 자', '탐닉자'이다. 그는 여러 차례 하나님의 제재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물질의 탐욕에 못이겨 모압 왕 발락의 요청을 받고 결국 이스라엘을 음행의 꾀로 멸망시킨 자이다. 따라서 이러한 그의 행동은 그의 이름 뜻과 잘 합치한다.

브올의 아들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하였으나 하나님은 그의 저주를 복이 되게 하셨다. 일찍이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주셨던 약속에 근거한 행위이다(창12:2). 즉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큰 민족이 되게 하시겠다는 약속을 성취시키기 위하여 그들에게 닥치는 어떠한 위해(危害)도 마침내 유익된 것으로 바꾸어 주신 것이다. 이러한 역사는 오늘날 성도들에게도 그대로 적용되는데, 곧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善)을 이루게 된다(롬 8:28).

민 22:5-6/ 그가 사자를 브올의 아들 발람의 본향 강변 브돌에 보내어 발람을 부르게 하여 가로되 보라 한 민족이 애굽에서 나왔는데 그들이 지면에 덮여서 우리 맞은편에 거하였고 우리보다 강하니 청컨대 와서 나를 위하여 이 백성을 저주하라 내가 혹 쳐서 이기어 이 땅에서 몰아내리라 그대가 복을 비는 자는 복을 받고 저주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줄을 내가 앎이니라


발람(בּלעם)이란 이름의 뜻은 혹 '삼켜 버린다'는 의미일지도 모른다. 이 이름은 민22-24장에서 약 50회 나온다.

발람은 모압 왕 발락에게서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권유 받았다. 하나님은 처음에 발람을 저지하셨다가, 후에 그를 보내 주셨으며 여행이 끝나기 전에 그의 나귀를 천사와 마주치게 하셨다. 당시 마술적인 방법으로 저주하는 것에 대한 믿음이 널리  퍼져있었으나, 이 경우에 그 저주는 축복으로 바뀌게 된 것이다(참고. 시 109:28).

시 109:28/ 저희는 저주하여도 주는 내게 복을 주소서 저희는 일어날 때에 수치를 당할찌라도 주의 종은 즐거워하리이다

이는 하나님의 보호 아래에서 인간의 저주나 다른 마술이 두렵지 않다는 것을 보여 준 실례이다. 발람의 예언은 다윗 치하의 이스라엘의 위대한 미래를 예언한 것이었다. 그는 후에, 미디안 사람들을 꾀어 이스라엘을 바알의 종교로 불러들이라고 충고한 것이 발각되어 죽임을 당했다(민 31:8,16). 신약에서 그는 탐욕(벧후 2:15)과 부도덕(계 2:14)의 상징이다.

BC 700년경에 기록된 요단 계곡에서 발견된 사본은 발람과 다른 신들과의 관계를 언급하고 있으며 그가 폭 넓게 명성을 누렸음을 말해 준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