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병거(兵車 chariots)

by 소소한행복^^ 2024. 6. 22.
반응형

병거(兵車)란 말이 끄는 바퀴달린 수레를 말한다. 이 당시의 병거는 마모가 심한 부위의 청동, 철을 제외하고는 신속한 이동을 위해 나무와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뒷 부분은 개방되어 있고, 앞면과 양면을 둘러 약 80cm 가량의 반원형 보호벽이 쳐져 있었다고 한다. 주로 2인용, 4인용이 있었으며 그리이스, 앗시리아 때의 전차와 그 모습과 용도가 비슷했다고 한다. 당시 바로는 애굽 제 19왕조의 아멘호텝 2세(Amenhotep II, B.C.1448~1424)로서 그는 병거와 마병의 대 부대를 거느리고 있었다.




BC 2000년 전 메소포타미아 남부에서는 전쟁과 의식을 위해 당나귀가 이끄는 육중한 바퀴 달린 차량이 이용되었다. 그러나 남부 러시아 대초원 주민들로부터 근동 지역에 말이 소개된 이후에야 비로소 진짜 병거가 나타났다. 이스라엘이 팔레스틴을 침공했을 때 그 곳에 거주하던 많은 소(小)아람인들과 가나안 도시 국가들은 병거를 보유하고 있었다. 후에 앗시리아 왕국은 병거를 주무기로 사용하였다. 일반적으로  병거는 뒤가 트여 있고 앞면이나 측면 안장에 방패 용구, 창, 화살 등이 구비되어 있었고, 나무와 가죽으로 만들어 대개 가벼운 편이었다. 바퀴는 보통 여섯 개의 살이 달려 있으며 허리 높이 정도이다. 전차낫(BC 500년부터)은 페르시아 시대까지는 바퀴에 설비하지 않았다. 대개 전차 바닥에서 굽어져 올라온 기둥 양편에 두 마리 말을 묶었다.  

이집트에서는 두 명이 탔지만 앗시리아와 이스라엘에서는 마부와 전사를 보호하는 제3의 인물이 같이 탔다. 구약에서는 성공한 요셉이 애굽에서 병거를 소유했으며(창 46:29), 애굽인들은 걸어서 도망가는 이스라엘 민족을 병거를 타고 추격했다(출 14:9).

창 46:29/ 요셉이 수레를 갖추고 고센으로 올라가서 아비 이스라엘을 맞으며 그에게 보이고 그 목을 어긋맞겨 안고 얼마 동안 울매....


출 14:6-7/ 바로가 곧 그 병거를 갖추고 그 백성을 데리고 갈새 특별 병거 육백승과 애굽의 모든 병거를 발하니 장관들이 다 거느렸더라

출 14:9/ 애굽 사람들과 바로의 말들, 병거들과 그 마병과 그 군대가 그들의 뒤를 따라 바알스본 맞은편 비하히롯 곁 해변 그 장막 친데 미치니라


여기의 '특별 병거'는 특수한 장치가 된 병거가 아니라 많은 병거 중 특별히 선발된 일종의 정예화된 특공대이다. B.C.926년 유다 왕 르호보암 당시(대하 12:1-3) 애굽 통치자 시삭(Sishak)이 병거 1,200승을 거느리고 멀리 예루살렘까지 원정간 사실을 볼 때, 이때의 특별 별거 600승 정도는 쉽게 소집할 수 있었으리라 본다.


이스라엘 민족은 팔레스틴에 들어가 평원에 거하는 가나안 족속들(수 17:16)과 해안에 거하는 블레셋 사람들(삼상 13:5)의 무서운 철병거를 대면케 된다. 여호수아는, 탈취한 병거를 사용하지 말고 불사르라는 명령을 받았다(수 11:6이하).

수 11:6/ 여호와께서 여호수아에게 이르시되 그들을 인하여 두려워 말라 내일 이맘때에 내가 그들을 이스라엘 앞에 붙여 몰살시키리니 너는 그들의 말 뒷발의 힘줄을 끊고 불로 그 병거를 사르라

솔로몬 때에 가서야 이스라엘 군대가 병거를 소유하게 되었다. 솔로몬은 말을 사들였으며(왕상 10:26이하) 하솔, 므깃도, 게셀, 예루살렘을 '병거성'으로 만들었다.

왕상 10:26-27/ 솔로몬이 병거와 마병을 모으매 병거가 일천 사백이요 마병이 일만 이천이라 병거성에도 두고 예루살렘 왕에게도 두었으며 왕이 예루살렘에서 은을 돌 같이 흔하게 하고 백향목을 평지의 뽕나무 같이 많게 하였더라


솔로몬이 죽고 왕국이 분열되자 북왕조는 대부분의 병거를 가지게 되었으며, 므깃도에서 발견된 마굿간 유적은 앗수르의 살만에셀 3세의 진술에 따르면 콰르콰르 전투(BC 853년)에 이천 대의 병거(아마 이백 대정도의)를 데리고 간 아합이 세웠을 것이다.


신약에는 병거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는데 요한계시록(9:9;18:13)에 두 번, 행 8:28에 한 번 있을 뿐이다.

계 9:9-10/ 또 철흉갑 같은 흉갑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장으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또 전갈과 같은 꼬리와 쏘는 살이 있어 그 꼬리에는 다섯달 동안 사람들을 해하는 권세가 있더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