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허브이야기

민들레 : 건강상의 이점(뿌리, 잎)과 활용법 및 주의사항

by 소소한행복^^ 2021. 6. 4.
반응형

민들레 잎과 뿌리의 쓴맛은 간과 담낭의 적절한 기능에 효과적이게하는 정화 및 이뇨 효과를 줍니다. 자연 요법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민들레는 들판, 초원, 길, 경사면에 널리 퍼져있는 국화과 가족의 일반적인 다년생 식물입니다. 커다란 노란색 꽃이 특징입니다.

민들레는 겨울에 줄기는 죽지만 이듬해 다시 살아나는 강한 생명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 마치 밟아도 다시 꿋꿋하게 일어나는 백성과 같다고 하여 민초(民草)로 비유되기도 합니다. 또한 산과 들에 흔히 피는 다년목록며 최근에는 유럽 원산인 서양민들레도 주위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민들레

민들레의 뿌리와 마른 잎은 약초에 사용됩니다.

• 민들레는 신장과 담석 제거

뿌리와 줄기를 자르면 하얀 우유 같은 물이 흘러서 민간에서는 최유제(催乳劑)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봄철에 어린잎은 나물로 먹습니다. 뿌리에 들어 있는 물질은 베헨산(behenic acid)과 같은 지방산과 이눌린(inulin)이 들어 있고 타락세롤(taraxerol)·베타시토스테롤(β·sitosterol)·카페산(caffeic acid)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만 민들레를 활용한다고 생각하지만, 유럽에서 민들레를 오래전부터 사용해 왔습니다. 그 역사가 16 세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민들레는 프랑스 약전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되는 약용 식물의 목록 A에 나타납니다.

민들레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유용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민들레는 피부 노화 방지에 탁월

비타민, 미네랄 및 미량 원소가 풍부한 민들레는 프로 비타민 A가 가장 풍부한 야채 중 하나입니다. 활성 산소에 대한 작용은 피부를 젊고 유연하게 유지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 민들레는 암을 이긴다

민들레 뿌리 추출물은 암세포에 세포독성 작용을 일으키는 항암제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연구자들에게 민들레는 화학 요법의 효과적인 대안으로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의 시험관 연구는 또한 췌장암 세포에 대항하는 약물 식물의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그리고 결장암에도 민들레가 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암 치료 중 사용은 의학적 조언을 받아야합니다.

• 체중 감량을 위한 민들레

민들레의 이점 중 일부는 체중 감량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소화를 도와줌으로써 식물은 낮에 먹는 음식을 더 빨리 제거하는 데 도움이됩니다. 더 빠른 신진 대사는 체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내에 축적되지 않습니다. 배수 효과(이뇨 효과)는 수분 제거를 촉진하여 세포독성을 일으키는 항암제로 작용한 라이트를 유발하는 수분 유지와 싸우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유익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과 충분한 신체 활동을 통해 체중을 줄이려면 2 컵 준비의 하루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민들레 뿌리의 장점

이눌린 성분(최대 25 %) 덕분에 민들레 뿌리는 소화관에보다 구체적인 작용을 합니다. 이눌린은 장에서 밸러스트 역할을 하여 장 통과를 활성화합니다. 변비 및 팽만감과 같은 경미한 소화 장애의 경우에 유용합니다. 뿌리는 쓴맛은 산 페놀 및 스테롤 덕분에 비뇨구에 특정됩니다. 따라서 이뇨 작용을 통해 제거를 촉진합니다.


민들레 사용법

▪︎민들레 잎 사용 : 물 150ml에 말린 잎 4 ~ 10g을 달여서 하루에 3 번까지 복용합니다.

▪︎민들레 잎 액체 추출물 또는 주스 : 1 일 3 회 1 ~ 2 큰술.

▪︎민들레 뿌리 사용 : 컵이나 그릇에 말린 뿌리 3 ~ 5g을 10 분 동안 끓여 하루에 3 번 반복합니다.

▪︎정제 또는 캡슐 추출물 : 750-1250 mg 1 일 3 회.


주의 사항 및 금기 사항

담관 폐쇄의 경우 민들레는 엄격히 권장되지 않으며 비폐색 성 담석이있는 사람에게는 의사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민들레는 잎에 30g, 뿌리에 15g의 일일 복용량을 초과하여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간 문제, 담석, 장폐색 또는 십이지장 궤양 또는 신부전의 경우에는 민들레 사용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전문가는 “민들레는 연중 연속적으로 사용하지 말고 계절이 바뀌는 동안 며칠 또는 몇 주(최대 3 주)의 치료를 수행해야합니다"라고 말합니다. 완전한 무해성이 입증되지 않았기 때문에 민들레는 임산부나 모유 수유 여성에게 권장되지 않습니다.

민들레를 섭취하면 결국 속쓰림, 메스꺼움, 담관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쥐오줌풀 에센셜 오일의 모든 것(재배및 에센셜 오일 활용법)

뿌리에서 쥐오줌 냄새가 난다고 해서 쥐오줌풀로 불리고 있는 이 식물은 수면을 증진하는 데 잠재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주로 이 식물에서 들어 있는 발레린산, 이소 발레린

herbessence.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